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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유형별 내면의 저항감 | 평가

by ㅇㅍㅍ 2023. 4. 1.
MBTI 유형별 내면의 저항감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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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MBTI 유형별 내면의 저항감'이라는 연재글 일부입니다. 해당 글은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 ChatGPT가 작성한 것입니다.

 

MBTI 유형별 내면의 저항감: 이유와 대처 방법

 

평가

 

평가에 대한 저항감이란 자신의 능력과 성취에 대한 평가를 받을 때, 그 평가 결과에 대해 거부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저항감은 자신의 자존감이나 신뢰감을 상실할 것을 우려하거나, 평가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MBTI 유형별로 평가에 대한 반응

MBTI 유형 중에서는 평가에 대한 저항감을 느끼는 유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J 함수로 끝나는 유형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성향으로 평가와 피드백을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P 함수로 끝나는 유형은 더 유연하고 자유로운 성향으로 평가와 피드백을 받는 것에 저항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FP와 INTP는 둘 다 P 함수를 가지고 있으며, 자유로운 생각과 행동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피드백을 받을 때, 자신이 특정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제안을 받는 것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받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자신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작업하며, 자신의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을 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ESTJ와 ISTJ는 J 함수를 가지고 있으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피드백을 받을 때, 자신이 계획한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계획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는 것을 선호하며, 특정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제안을 받는 것을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MBTI 유형은 개인의 성향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일 뿐이며, 개인별로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형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되, 개인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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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마음자세

평가를 받았을 때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마음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정을 조절하고, 차분하게 생각하기

평가를 받으면 불안, 분노,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이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적으로 대처하면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감정을 조절하고, 차분하게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2. 평가의 내용을 분석하고, 피드백 받기

평가는 자신의 단점이나 개선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는 소중한 피드백입니다. 따라서 평가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가자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긍정적인 자기 대화하기

평가를 받으면 자신을 비하하고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기 대화는 더욱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이 부분을 개선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와 같은 긍정적인 자기 대화가 필요합니다.

 

4. 자신을 돌봐주는 시간 가지기

평가를 받은 후에는 자신을 돌봐주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그 감정을 다스리며,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마음을 추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신의 가치와 자신감을 유지하기

평가를 받아도 자신의 가치와 자신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평가가 당신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자신의 성과 등을 돌아보며 자신에게 긍정적인 자신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심각한 평가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등의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은 평가를 받은 상황에서 건강한 대처 방법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상황극
상황: 학교에서 수업 중에
참여 인물: A, B, C, D

A: 자신의 옷을 정리하며
B: "A 예쁘지 않냐?"
A: 불편한 표정을 짓고 침묵
C: "뭐가 예쁘다는거야?"
D: "어디가 예쁘다는 거지?"

이 상황에서 A는 평가에 대한 저항감이 있었기 때문에 B의 발언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면에 C와 D는 B의 발언에 대해 무방비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의견을 표명하였습니다. 따라서 A와 C, D의 반응은 평가에 대한 저항감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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