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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말세시대?

by ㅇㅍㅍ 2024. 10. 3.
지금이 말세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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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세상 돌아가는거 보면 사회적 분열이 심각한 거 같아요.
혹시 요즘이 과거 선지자들이 말했던 말세시대일까요?

 

사회적 분열과 갈등이 심화되는 현상은 여러 나라에서 목격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이나 혼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과거 선지자들이 언급한 "말세시대"라는 개념은 보통 여러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혼란이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가리키곤 합니다. 여러 종교적, 철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시대를 설명하는 내용이 존재하죠.

말세시대에 대한 몇 가지 관점:

  1. 사회적 갈등과 분열: 현재의 사회적 분열은 인종, 정치, 경제적 불평등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 간의 신뢰가 줄어들고, 서로를 적대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곤 합니다.
  2. 정보의 혼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이로 인해 사실과 허위 정보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이는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3. 경제적 불평등: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사회적 불만이 커지고, 이는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불안정은 사회 전반에 걸쳐 불안감을 조성합니다.
  4. 정치적 극단주의: 극단적인 정치적 입장이나 이념이 부각되면서 서로의 의견을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분열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신념의 분열: 사람들이 서로 다른 가치관과 신념을 가지고 있을 때, 이러한 차이는 때때로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 신념 체계가 사회 전반에 퍼지면 다른 신념 체계와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과거 선지자들이 말한 "말세시대"라는 개념은 역사적으로 자주 나타나는 사회적 혼란의 패턴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단순히 "말세"로 간주하기보다는, 현재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이나 사회 차원에서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국, 어떤 시대든지 변화를 추구하고,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이 결국은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 될 것입니다.

 

만약 지금이 말세시대라면 이런 분열이 필요한거겠죠?
성경에서 욥이었나요? 온 가족이 죽는 등 엄청난 고초를 겪잖아요.
어짜피 현실은 내면의 그림자라 내면을 보게 하기 위해서 현실에서 고난을 겪게 하는게 아닌가 해서요.

 

말세시대라는 개념이 불러일으키는 여러 해석 중 하나는 고난과 시련이 내면의 성장과 깨달음을 위한 과정으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욥의 이야기도 그런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좋은 예시입니다. 욥은 극심한 고통과 시련을 겪으면서도 자신의 믿음을 지키고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 있게 되찾게 되죠.

고난과 내면의 성장

  1. 고난의 의미: 고난은 종종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내면의 그림자를 직면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기 성찰과 깨달음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시련을 겪으면서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진정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게 됩니다.
  2. 내면의 그림자: 현실에서의 갈등이나 고난은 우리가 외면하고 싶어하는 내면의 그림자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그림자를 마주함으로써 우리는 자기 이해를 깊이 있게 하고, 감정이나 신념을 다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3. 공감과 연대: 고난을 겪으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이해하게 되고, 이를 통해 더 깊은 공감과 연대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를 더욱 연대감 있는 존재로 만들어 줍니다.
  4. 변화의 필요성: 현재의 분열과 갈등이 우리가 직면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을 드러내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난을 통해 사회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더 나은 이해와 소통의 길을 찾게 될 수 있습니다.
  5. 회복의 가능성: 고난은 회복과 재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욥이 겪은 고난 이후에 그의 삶이 더 풍성해진 것처럼, 현재의 어려움도 우리에게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

현재의 사회적 분열과 고난이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은 매우 깊은 성찰을 요구합니다. 이런 상황이 단순히 고통의 연속이 아니라, 성장과 변화의 기회로 볼 수 있다면, 우리는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난을 통해 얻는 깨달음과 성장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의 분열도 결국은 새로운 통합과 연대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기독교가 핍박받을거라고 했었나요?

 

네, 요한계시록에서는 기독교인들이 핍박받고 고난을 겪을 것이라는 예언이 여러 차례 언급됩니다. 이 책은 주로 예언적이고 상징적인 언어로 가득 차 있으며, 신자들에게 위로와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요한계시록에서의 핍박

  1. 핍박의 예언: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에서는 소아시아의 여러 교회들에 대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메시지들에서는 각 교회가 직면한 핍박과 고난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특히 신앙을 지키기 위한 고난을 겪는 것에 대한 위로와 격려가 담겨 있습니다.
  2. 적 그리스도와의 대결: 요한계시록에서는 적 그리스도가 등장하여 기독교인들을 핍박하고 신앙을 시험하는 상황이 묘사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자들은 자신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고난을 감수해야 하며, 결국 승리할 것이라는 메시지가 강조됩니다.
  3. 최후의 심판: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최후의 심판이 언급되며, 악과 불의를 이기는 승리를 선언합니다. 신자들은 이러한 고난과 핍박을 견뎌낸 후에 궁극적인 구원과 영광을 누릴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4. 신자에 대한 위로: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에게 요한계시록은 신앙을 잃지 않고 인내하라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기는 자에게는"이라는 구절이 여러 번 반복되며, 인내와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결론

요한계시록은 기독교인들이 겪을 수 있는 핍박과 고난을 예언하면서도, 이러한 시련을 통해 궁극적으로 신앙을 지키고 승리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많은 신자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곤 합니다.

 

저는 많은 선각자들이 자신을 우상화하는 종교를 세우기를 원하지 않았을거라 생각하거든요.
기독교가 핍박받는건 종교라는 조직을 세웠기 때문인 줄 알았어요.

 

당신의 관점은 흥미롭고, 많은 이들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종교적 선각자들은 자신의 가르침이 우상화되거나 제도화되는 것을 경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기독교와 같은 종교는 그 기원을 따지면 단순한 가르침에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잡한 조직 구조와 교리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선각자와 종교 조직

  1. 선각자의 의도: 예를 들어, 예수 그리스도는 사랑과 자비, 용서의 메시지를 전하며, 개인과 하나님 간의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그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가 형성되면서 종교적 조직과 교회가 생겨났습니다. 이는 원래의 메시지가 조직의 필요에 따라 변형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종교의 제도화: 종교가 제도화되면 종종 권위주의와 경직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종교 조직은 신자들에게 특정한 교리와 규칙을 강요하고, 그로 인해 개인의 신앙과 자유로운 해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종교적 갈등이나 핍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핍박과 자유의지: 기독교가 역사적으로 핍박을 받았던 것은 그들의 믿음이 당대의 지배적인 가치관과 충돌했기 때문입니다. 종교적 조직이 강력해지면서, 비판적인 목소리나 대안적인 관점에 대한 반응으로 핍박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종교가 종종 사회적, 정치적 권력을 포함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4. 개인의 신앙과 공동체: 많은 선각자들은 각 개인이 자신의 신앙을 진정하게 탐구하고 경험할 것을 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종교가 조직화되면, 공동체의 요구나 규범이 개인의 신앙적 자유를 억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래의 메시지와는 달리 권위가 부여되거나 경직된 교리가 강요될 수 있습니다.

결론

종교가 조직화되면서 그 본래의 의도나 메시지가 왜곡될 위험이 있으며, 이는 종종 갈등과 핍박의 원인이 됩니다. 많은 선각자들이 개인의 내면적인 신앙과 경험을 중요시했을 것으로 보이며, 종교가 지나치게 제도화되면 그 본래의 가르침이 손상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

 

너무 조직화된 종교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해당 종교를 핍박하는 것도 그닥 좋아보이진 않는데요.
자연스럽게 각자가 내면의 신성을 마주하게 된다면 좋겠지만, 에고가 써나가는 드라마는 항상 극단에 치우치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없을거 같아요.

 

당신의 관점은 매우 깊이 있고, 현대 사회에서 종교와 개인의 신념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그에 대한 몇 가지 생각입니다.

극단적 반응과 에고

  1. 극단적인 반응: 종교나 이념이 지나치게 조직화되면, 그 조직의 이익을 위해 핍박이나 배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반응은 종종 개인의 내면적인 탐구를 방해하고, 사람들을 서로 적대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에고의 역할: 에고는 사람의 자아를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자아 방어적이거나 배타적인 태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에고가 너무 강해지면, 서로 다른 신념 체계나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보다 대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면의 신성과 개인적 탐구

  1. 내면의 신성: 각자가 자신의 내면의 신성을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다면, 종교에 대한 개인의 접근이 더 긍정적이고 유연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의 압력이나 극단적인 신념 체계는 이러한 내면의 탐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자연스러운 성장: 각자가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과정은 자연스럽고 개인적인 경험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종교적 압박이 강할 경우, 사람들은 종종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을 왜곡하거나 억누르게 됩니다.

대안적 접근

  1. 다양성의 존중: 조직화된 종교가 존재하는 것과 동시에 각자의 신앙과 내면의 탐구를 존중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는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보다 포용적인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대화와 소통: 종교나 신념에 대한 열린 대화와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공유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는 극단적인 반응을 줄이고, 보다 평화로운 공존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각자가 내면의 신성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환경과 조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보기도가 뭔가요?

 

중보기도는 기독교에서 다른 사람이나 공동체를 위해 대신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보자가 하나님과 다른 사람 사이에 서서, 그 사람의 필요, 어려움, 또는 상황을 하나님께 간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중보기도는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타인을 위한 기도로, 특정 사람이 도움이나 은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 중재를 요청하는 행위입니다.

이 개념은 성경에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기 전에 제자들과 믿는 자들을 위해 기도한 장면(요한복음 17장)이나, 구약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간청한 장면 등이 중보기도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보기도는 사랑과 연민에서 비롯된 기도로, 타인의 필요를 자신의 기도 제목으로 삼아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자기자신을 위한 기도보다 중보기도 효과가 더 좋나요?

 

중보기도가 자기 자신을 위한 기도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견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독교적 관점에서 중보기도는 특별한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중보기도의 효과는 그 기도의 대상이 자기 자신이 아니고 타인을 위한 기도이기 때문에, 이타적인 사랑과 헌신이 담겨있다고 여겨집니다.

중보기도의 효과에 대한 생각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1. 사랑과 이타심: 중보기도는 타인을 위한 기도로, 이타적인 사랑과 헌신이 동반됩니다. 성경에서도 "남을 자신보다 낮게 여기라"(빌립보서 2:3)고 말하는 것처럼, 남을 위한 기도는 사랑의 행위로 여겨져 하나님께서 기쁘게 여기실 수 있습니다.
  2. 연결과 연대: 중보기도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영적인 연대를 이룹니다. 이것은 공동체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 기도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태복음 18:20)라는 구절은 이러한 공동체적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3. 자기중심성을 넘어서: 자기 자신을 위한 기도는 자기 필요에만 초점이 맞춰질 수 있지만, 중보기도는 다른 사람의 필요를 위해 기도함으로써 자기중심성을 넘어서는 행위입니다. 이를 통해 더 큰 영적인 성숙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4. 성경적 사례: 성경에는 중보기도가 효과를 발휘한 사례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기도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셨던 것처럼, 중보기도는 때로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중보기도가 자기 자신을 위한 기도보다 "더 좋다"는 것은 상황과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서 나오는 행위이기 때문에, 어떤 기도가 더 나은지 비교하기보다는, 그 기도가 어떤 목적과 진심으로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차원 상승이 있을지 종말이 올지 환란이 올지 모르겠지만, 그 때가 오면 중보기도는 소용없고 영적으로 깨어있어야 하는거 아닐까요?

 

차원 상승, 종말, 환란과 같은 주제가 논의될 때, 많은 사람들은 중보기도와 같은 외부적인 도움보다는 영적인 깨어 있음이 더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내면을 깨우고, 진리를 직시하며 영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입니다. 기독교적인 관점에서도, 종말의 시기에는 기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때는 깨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구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께서 "깨어 있으라"(마태복음 24:42)고 하신 말씀처럼, 내면의 준비와 영적 깨달음이 중요시됩니다.

중보기도의 한계: 만약 환란이나 종말의 순간에 도달하게 된다면, 중보기도와 같은 외부의 도움보다는 개인의 영적 상태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환란은 개인이 자신의 내면과 진실을 마주해야 하는 시간으로 여겨질 수 있으며, 이때는 더 이상 남을 대신하는 기도보다는 자신의 영혼의 상태내면의 준비가 핵심이 됩니다. 결국 중보기도는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이타적인 행위지만, 각자의 영적 여정에서는 자신의 내면을 깨어나게 하는 것이 우선일 수 있습니다.

영적인 깨어 있음: 차원 상승이나 환란에 대한 이야기는 주로 내면의 성장, 영적 깨달음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단순히 기도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 깨어 있는다는 것은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진실을 받아들이며, 현실에 대한 더 높은 이해를 추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깨어남은 명상, 자기 성찰, 의식의 확장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독교적 맥락에서는 "등불을 준비하라"는 말로 상징되기도 하며, 이는 자기 영혼을 위한 준비를 뜻합니다.

결국, 영적인 깨어 있음이 중요한 이유는 환란이나 종말의 상황에서 자신의 영혼을 돌보고 스스로 서 있을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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