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atGPT로 기억력 게임 만들기(2)

by ㅇㅍㅍ 2023. 3. 22.
ChatGPT로 기억력 게임 만들기(2)
728x90

ChatGPT에 추가 질문

 

dataset에 대한 정의가 없습니다. 코딩해주세요.

 

메모리 게임에 대한 데이터 세트를 정의하려면 게임에 사용할 이미지 URL 배열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은 데이터세트를 정의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let dataset = [
  'image1.png',
  'image1.png',
  'image2.png',
  'image2.png',
  'image3.png',
  'image3.png',
  'image4.png',
  'image4.png',
  'image5.png',
  'image5.png',
  'image6.png',
  'image6.png',
  'image7.png',
  'image7.png',
  'image8.png',
  'image8.png'
];

 

이 예에서는 각 이미지가 두 번 나타나 총 16개의 카드를 만듭니다. 이미지 URL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이 데이터 세트 배열을 수정할 수 있지만 항상 카드 수가 짝수인지 확인하십시오. 게임에서 데이터셋을 사용하려면 카드를 직접 섞는 대신 데이터셋을 섞도록 shuffleCards 함수를 수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shuffleCards 기능을 수정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이 수정된 함수에서 데이터 세트 배열은 Fisher-Yates 셔플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섞이고 각 카드의 dataset.card 속성은 섞인 데이터 세트의 이미지 URL로 설정됩니다. 카드가 화면에 무작위 순서로 표시되도록 'card.style.order' 속성이 섞인 데이터세트의 카드 인덱스로 설정됩니다. 데이터세트를 정의하고 shuffleCards 함수를 수정한 후 게임 시작 시 shuffleCards 함수를 호출하여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카드를 섞을 수 있습니다.

function shuffleCards() {
  for (let i = dataset.length - 1; i > 0; i--) {
    let j = Math.floor(Math.random() * (i + 1));
    [dataset[i], dataset[j]] = [dataset[j], dataset[i]];
  }
  cards.forEach((card, index) => {
    card.dataset.card = dataset[index];
    card.style.order = index;
  });
}

shuffleCards();

 

이 수정으로 게임은 정의된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기억력 게임을 할 카드 세트를 생성합니다.

 

(function shuffleCards() {
cards.forEach(card => {
let randomPos = Math.floor(Math.random() * cards.length);
card.style.order = randomPos;
});
})();
로직은 삭제하는거죠?

 

예, 기존 shuffleCards 함수와 이를 호출하는 즉시 호출 함수 표현식(IIFE)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답변에서 설명한 대로 dataset 배열을 정의한 후에는 flipCard 기능을 수정하여 데이터세트를 사용하여 각 카드의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lipCard 기능을 수정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function flipCard() {
  if (lockBoard) return;
  if (this === flippedCards[0]) return;
  this.classList.add('flip');

  if (flippedCards.length === 0) {
    flippedCards.push(this);
    return;
  }

  let secondCard = this;
  let firstCard = flippedCards[0];
  flippedCards = [];

  if (secondCard.dataset.card === firstCard.dataset.card) {
    matches++;
    attempts++;
    if (matches === dataset.length / 2) {
      alert(`Congratulations! You completed the game in ${attempts} attempts!`);
    }
  } else {
    attempts++;
    lockBoard = true;
    setTimeout(() => {
      firstCard.classList.remove('flip');
      secondCard.classList.remove('flip');
      lockBoard = false;
    }, 1000);
  }

  if (attempts === maxAttempts) {
    alert('Sorry, you have exceeded the maximum number of attempts.');
    resetGame();
  }
}

 

이 수정된 flipCard 함수에서는 이전 버전에서 사용된 card 속성 대신 각 카드의 dataset.card 속성을 비교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각 카드의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세트를 사용하여 카드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card 속성 대신 data-card 속성을 사용하도록 HTML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div class="card" data-card="image1.png"></div>
<div class="card" data-card="image1.png"></div>
<div class="card" data-card="image2.png"></div>
<div class="card" data-card="image2.png"></div>
<!-- Add more cards as needed -->

 

그런 다음 resetGame 함수를 수정하여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각 카드의 data-card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resetGame() {
  cards.forEach((card, index) => {
    card.classList.remove('flip');
    card.dataset.card = dataset[index];
  });
  flippedCards = [];
  matches = 0;
  attempts = 0;
}

 

이러한 수정을 통해 게임은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각 카드의 이미지를 설정하고 Fisher-Yates 셔플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 세트를 셔플할 수 있습니다.

 

if (this === flippedCards[0]) return; 이게 무슨 의미인가요?

 

'this'는 이벤트를 트리거한 요소를 나타내며, 이 경우 클릭된 카드입니다. 'flippedCards[0]'은 뒤집힌 첫 번째 카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if (this === flippedCards[0]) return;은 클릭한 카드가 뒤집힌 첫 번째 카드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클릭한 카드가 처음 뒤집은 카드와 같으면 함수가 반환되고 더 이상 코드를 실행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동일한 카드를 두 번 클릭하여 일치 또는 불일치를 트리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대신 카드 형태 안에 문장을 넣고 싶습니다. 동일한 문장이면 동일한 카드로 인식하게 하고 싶습니다.
dataset을 어떻게 정의해야할까요?

 

이 경우 데이터세트를 정의하려면 각 카드 요소에 'data' 속성을 사용하여 카드의 텍스트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llo"라는 동일한 텍스트 콘텐츠가 포함된 두 개의 카드가 있는 경우 값이 "Hello"인 각 카드에 data-card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div class="card" data-card="Hello">Hello</div>
<div class="card" data-card="Hello">Hello</div>

 

그런 다음 flipCard 함수에서 두 번째 카드의 data-card 속성이 첫 번째 카드의 속성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if (secondCard.dataset.card === firstCard.dataset.card) {
  // Cards match
} else {
  // Cards don't match
}

이러한 방식으로 data-card 속성을 사용하면 모든 종류의 텍스트 콘텐츠를 카드에 저장하고 텍스트 값을 기준으로 일치 항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728x90

 

align-items: stretch; /* updated */ 로 수정해도 카드안의 텍스트가 중앙에 위치하지 않네요.

 

align-items: stretch;은 각각의 flex item의 높이가 flex container의 높이와 동일하게 늘어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flex item의 높이가 height: 0; padding-bottom: calc(25% - 1em); 로 정의된 .card에서 높이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합니다. align-self: center;가 .card-text에 적용되었기 때문에, .card-text의 높이가 줄어들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card-text를 감싸는 container element를 추가하고, 이 container element에 align-self: center;를 적용하여 .card-text를 수직 가운데로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div class="card" data-card="Hello">
  <div class="front">
    <div class="card-text-container">
      <div class="card-text">Hello</div>
    </div>
  </div>
  <div class="back"></div>
</div>

.card-text-container {
  display: flex;
  align-items: center;
  justify-content: center;
  height: 100%;
  width: 100%;
}
.card-text {
  line-height: 100%;
  vertical-align: middle;
}

 

위와 같이 .card-text-container element를 추가하면, .card-text를 가운데로 위치시키면서도 .card-text-container의 높이가 .card의 높이와 같아질 수 있습니다. 이후에 .card-text-container에 align-self: center;를 적용하여 가운데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순서를 섞고 싶습니다.

 

카드 순서를 섞으려면 JavaScript를 사용해서 dataset 배열을 섞어야 합니다. 다음은 Fisher-Yates shuffle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배열을 무작위로 섞는 예시 코드입니다.

shuffleArray(dataset); // dataset 배열을 무작위로 섞음

const gameContainer = document.querySelector('.game-container');

dataset.forEach(item => {
  const card = document.createElement('div');
  card.classList.add('card');
  card.dataset.card = item;
    
  const front = document.createElement('div');
  front.classList.add('front');
    
  const back = document.createElement('div');
  back.classList.add('back');
    
  const cardTextContainer = document.createElement('div');
  cardTextContainer.classList.add('card-text-container');
    
  const cardText = document.createElement('div');
  cardText.classList.add('card-text');
  cardText.textContent = item;
    
  cardTextContainer.appendChild(cardText);
  front.appendChild(cardTextContainer);
  card.appendChild(front);
  card.appendChild(back);
  gameContainer.appendChild(card);
  });

 

위 코드를 실행하면 dataset 배열이 무작위로 섞이게 됩니다. 이후에는 카드 생성 시 dataset 배열을 차례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카드가 매치된 경우 카드를 비활성화 하고 싶습니다. 8개 쌍을 맞추면 끝나는건데 동일한 쌍을 8번 맞춰도 게임이 끝납니다.

 

매치된 카드를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매치되었다는 상태를 저장해야 합니다. 한 쌍의 카드가 매치되면 해당 카드들을 비활성화 시키고, 매치되었다는 상태를 저장합니다. 매치된 상태인 카드는 flipCard 함수에서 더 이상 클릭할 수 없도록 만들면 됩니다.

다음은 flipCard 함수를 수정한 예시 코드입니다.

function flipCard() {
  if (lockBoard) return;
  if (this === flippedCards[0]) return;
  this.classList.add('flip');
  console.log('flippedCards.length', flippedCards.length);
  if (flippedCards.length === 0) {
    flippedCards.push(this);
    return;
  }

  let secondCard = this;
  let firstCard = flippedCards[0];
  flippedCards = [];

  if (secondCard.dataset.card === firstCard.dataset.card) {
    matches++;
    attempts++;
    if (matches === dataset.length / 2) {
      alert(`Congratulations! You completed the game in ${attempts} attempts!`);
    }
    // Disable matched cards
    firstCard.removeEventListener('click', flipCard);
    secondCard.removeEventListener('click', flipCard);
  } else {
    attempts++;
    lockBoard = true;
    setTimeout(() => {
      firstCard.classList.remove('flip');
      secondCard.classList.remove('flip');
      lockBoard = false;
    }, 1000);
  }
  console.log('matches', matches);

  if (attempts === maxAttempts) {
    alert('Sorry, you have exceeded the maximum number of attempts.');
    resetGame();
  }
}

 

여기서 firstCard.removeEventListener('click', flipCard);와 secondCard.removeEventListener('click', flipCard); 코드는 해당 카드의 클릭 이벤트 리스너를 삭제하는 코드입니다. 이를 통해 매치된 카드는 더 이상 클릭할 수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클릭해서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는 다른 카드와 다르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클릭해서 선택한 카드는 border를 굵게 주고 매치된 카드는 카드 색깔로 구분할까 하는데, 어떤가요? 좋은 아이디어 있나요?

 

클릭해서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를 다른 스타일로 표시하고 싶으시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의 방법은,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를 각각 클래스로 구분하여 스타일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선택한 카드에는 "selected" 클래스를 추가하고 매치된 카드에는 "matched" 클래스를 추가하여 각각 다른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은 classList.add() 메서드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를 다른 배경색이나 테두리 스타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타일을 적용하려면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를 구별하기 위한 공통된 속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선택한 카드에는 border: 2px solid blue; 스타일을 적용하고, 매치된 카드에는 background-color: lightgreen;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을 적용하는 것은 CSS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현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스타일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한 카드는 border: 2px solid blue;로 하고 매치된 카드는 border: 2px solid black;으로 할까 합니다. html, css, javascript로 코딩해주세요. 기존 소스에서 추가할 부분만 알려주세요.

 

HTML: 기존 코드에서 수정할 부분 없음

CSS: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에 대한 스타일 추가

.card.flip:not(.match) {
  transform: rotateY(180deg);
  background-color: #fff;
  border: 2px solid black;
  box-shadow: 0 0 5px rgba(0, 0, 0, 0.3);
  color: black;
}

.card.flip:not(.match):hover {
  cursor: pointer;
  border: 2px solid blue;
}

JavaScript: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에 대한 로직 추가

function flipCard() {
  //...
  
  // Add or remove flip class
  this.classList.add('flip');
  
  // Check for match
  if (flippedCards.length === 0) {
    flippedCards.push(this);
  } else {
    let secondCard = this;
    let firstCard = flippedCards[0];
    flippedCards = [];

    if (secondCard.dataset.card === firstCard.dataset.card) {
      //...
      firstCard.classList.add('match');
      secondCard.classList.add('match');
    } else {
      //...
      firstCard.classList.remove('flip');
      secondCard.classList.remove('flip');
    }
  }
}

 

이렇게 하면 선택한 카드는 파란색 border가 생기고, 매치된 카드는 검은색 border로 바뀝니다. 선택한 카드와 매치된 카드는 모두 flip 클래스를 가지고 있어서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매치된 카드는 match 클래스도 추가되어 스타일이 변경됩니다.

 

.card.match {
border: 2px solid black;
}
.card.flip:not(.match) {
border: 2px solid blue;
}
이런식으로 동적으로 border를 넣으면 사이즈가 커지나요? 한줄에 4개 보이던 것이 border가 2px로 바뀌면서 한줄에 3개 보입니다. 사이즈 안커지도록 border 넣는 방법 없을까요?

 

[AskUp]

요소에 `border`를 추가하면 해당 요소의 크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는 `box-sizing` 속성이 기본값인 `content-box`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box-sizing` 속성을 `border-box`로 변경하면 `border`를 추가해도 요소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스타일을 수정해보세요.

```css
.card.match {
border: 2px solid black;
box-sizing: border-box; /* 요소의 크기에 포함되도록 설정 */
}

.card.flip:not(.match) {
border: 2px solid blue;
box-sizing: border-box; /* 요소의 크기에 포함되도록 설정 */
}
```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메모리 게임

 

 

반응형

댓글